부인과 [월경병] 조기폐경
페이지 정보
작성자 춘원당 댓글 0건 조회 3,719회 작성일 09-05-19 16:08본문
- 조기폐경
나이가 들면서 난소의 기능이 떨어짐에 따라 에스트로젠과 같은 여성호르몬의 생성이 줄고 월경이 중단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이러한 폐경은 50세 전후로 일어나는 것이 정상이지만 40세 이전에 폐경이 되는 경우를 ‘조기 난소 부전’이라고 합니다. 일반인들에게는 ‘조기 폐경’이라는 병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임상적으로 난포 자극 호르몬(Follicle Stimulating Hormone, FSH)이 상승되어 있으면서 안면 홍조, 상열감, 질 위축 등의 폐경기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 조기 난소 부전이라는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또한 조기 폐경은 자연 폐경에서보다 골다공증 및 심혈관 질환의 빈도가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적극적인 치료와 관찰이 필요합니다.
한의학의 고전인 <황제내경(黃帝內經)>에 보면 조기 난소 부전을 '未及期年而先經斷者(나이가 되지 않았는데 먼저 월경이 끊어진것)' 이라고 설명하고 있으며 원인으로 생식기능을 담당하는 신(腎)기능의 저하, 스트레스로 인한 간기울결(肝氣鬱結), 지나친 다이어트나 영양부족, 만성질환으로 인한 혈허(血虛), 순환장애로 인한 혈체(血滯)를 주요 원인으로 들고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